설득하고자 싶은 사람은?
나는 설득에 약한가?
만약 물건 하나를 팔아야 한다면 얼마의 시간을 필요한가?
부정적인 평가에 대한 두려움.
주장력이 약하다.
행동설득에 강하다.
등등
<1단계> 자신의 평소 설득습관을 자각.
<2단계> 설득 전문가의 설득 방법 배움.
<3단계>타인의 설득방법 판별, 맞춤형 설득법.
<4단계>전문가적 설득법 배움.
<5단계>실전 설득
<<1단계: 상황1- 자퇴하고자하는 학생 vs 회유하고자하는 선생님
+ 체크 항목1 : 말하는 양
- 말을 많이 하면 설득된다?? 어느정도의 비율이 좋을까?
가장 이상적인 비율: 7 (설득되어야하는 상대) 대 3
상대방의 입을 열게하는 것이 필요하다.
대화의 주도권을 넘겨라
방법1. 많은 열린 질문.
<<1단계: 상황2- 아이의 조기유학을 부부가 보내냐 마느냐
- 극단적인 상황제시 오류를 범하지 않는 것
- 구체적인 대안 제시
- 장점 어필
- 감성설득: 가장 쉽게 쓰는 것.친밀할수록 필요 때론 감정적 비화
+ 자신의 가치관이 걸린 부분이 있으면 논쟁을 하게 된다.
논쟁을 하게되면 상대방은 count-argue, smooth down 을 해야한다.
설득은 논쟁이 아니다
실제적인 설득 기술을 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.
-> 영업사원: 보험사원, 사무기기 영업, CEO, 재무설계사
영업전문가 만의 설득의 방법이 있을까?
<<1단계: 상황3- 판매자vs 구매자
+ 상대 기분을 좋게한다.
+ 유도질문의 달인
+ 만남의 여지(다음 상황)를 끝까지 맡긴다.
+ 설득은 마지막 버스가 아니다 == 한 번에 해결되는 것이 아니다.
<<1단계: 상황4-야근해야 되는 상황 [ 팀장 vs 직원 ]
설득습관1: 일방적인 부분이 약하다. 1:1은 강하나 多:1이 약하다
+ 시선처리
설득은 상대방과의 소통이다.
진심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달하느냐에 따라 다르다
※결과 정리
1. 설득은 마지막 버스가 아니다.
2. 설득은 논쟁이 아니다.
3. 7:3의 법칙
상대방에게 질문을 하면서 상대방을 끌려오게 하는 것이 설득의 기술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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